본문 바로가기

Blog/장비병 아닙니다.

SEL35F18 후기 - 일명 카페렌즈, 무조건 영입 1순위 렌즈!

소니 크롭바디 사용자라면 특히 번들렌즈로 카메라를 사용하다가 단렌즈를 구입해보고 싶은 카메라 초보라면 더더욱이 추천되는 SEL35F18! 내가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렌즈다. 내 A6000에 물리면 스냅, 여행, 제품 사진 모두 커버 할 수 있는 렌즈다. SEL35F18은 일명 카페렌즈로 실내 스냅, 실내 인물 등에 좋다고 소니에서 지은 별명이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35mm의 초점거리, 풀프레임 환산 50mm영역의 초점거리로는 실내에서 마주 앉은 인물 촬영에 적합하다곤 할 수 없다. 얼굴만 뙇! 하고 나오기 때문이다.



SEL35F18


먼저 이 렌즈의 장점부터 살펴보자. 하나씩 열거하자면 1. 가벼운 무게 2. OSS(손떨방)탑재 3. F1.8의 넓은 조리개 4. 준수한 화질 5. 빠르고 조용한 AF를 꼽을 수 있다. 내 생각에는 거의 전천후로 사용 할 수 있는 렌즈다. 환산 50mm의 초점 거리로 중심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넓은 풍경을 찍기에도 부족함이 없다는게 내 생각이다. F1.8의 넓은 조리개로 야간 촬영에도 유리하다. AF가 상당히 조용하고 빠르며 OSS를 탑재하고 있어 동영상 촬영에도 좋은 렌즈다.




이 렌즈의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가벼운 녀석이 좋은 화질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카메라 사용 시에 나는 무게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무겁고 크고 불편하면 장롱 카메라되기 쉽다. 가볍고 들고 다니기 좋아야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다. 특히 여행에서는 더더욱이 가벼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렌즈는 무게 154g로 A6000에 마운트 했을 때 총 무게가 500g이 되지 않는다. 소니 네이티브 단렌즈인 만큼 준수한 화질을 자랑한다. 가볍게 무심한듯 찍어도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




소니 크롭바디 표준 화각대 렌즈(환산 화각)로는 시그마 30mmF1.4, SEL35F18, Touit32mmF1.8, 삼양35mmF2.8, SEL35F2.8Z 정도가 생각난다. 시그마30mmF1.4는 소니 크롭바디와 조합 시 가장 화질이 뛰어난 크롭전용 렌즈로 정평이 나있다. 하지만 난 구매 목록에서 제외 시켰는데 그 이유는 역시 크기와 무게 때문이다. 실제 마운트 했을 때 그 크기가 꽤 크고 묵직했다. 그래서 뒤도 안돌아 보고 제외했다. 무거운 렌즈는 결국 오래 못쓰게 되는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무거운 렌즈는 반사적으로 거르게 된다.


Touit32mmF1.8 렌즈는 내가 정말 사랑하는 렌즈다. 그 특유의 찐득한 색감과 자이스 렌즈를 중고가 30만원 대에 사용 할 수 있는 가격대 하며 특유의 렌즈 생김새도 좋아한다. 하지만.. 이 렌즈도 몇 달간의 실 사용 후 중고로 판매했다. 몇 가지 치명적인 단점 때문인데 만약 내가 당시 금전적인 여유가 더 있었다면 이 렌즈는 계속 가지고 있었을 것 같다. Touit32mm는 일단 AF가 꽤 느리다.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 빨라졌다곤 하지만 소니 네이티브 렌즈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특히 야간에는 정신 못차리고 엉뚱한 곳을 잡기도 한다. 또 AF 소음이 심해서 동영상 촬영 시 음성은 거의 못쓴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화질 하나 만큼은 정말 끝내준다. 또 그 특유의 색감은 이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계속 영입을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다. 


삼양 35mmF2.8과 SEL35F2.8Z은 많이 비교되는 렌즈들이다. 난 삼양 35mmF2.8을 크롭바디에 사용했는데 장점으로는 1. 절대적인 가벼움. 정말 정말 가벼워서 일상 스냅 용도로는 최고다. 2. 좋은 화질, 풀프레임용 렌즈라 그런지 크롭바디에 장착 했을 시 좋은 화질을 보여준다. 3. 특유의 따듯한 색감, 야간 사진 색감이 따듯하고 좋다. 4. 가격이 착하다. 중고 20만원 후반에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렌즈의 단점은 1. 2.8의 조리개, 야간 촬영시 AF가 많이 버벅거린다. 2. 동영상 촬영 시 AF소음이 심하다. 정도가 될 듯하다. 야간 촬영이 많은 나로써는 보낼 수 밖에 없던 렌즈다. SEL35F28Z는 삼양과 거의 비슷하지만 AF가 조용하고 화질이 좀 더 좋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격은 거의 2배 정도 비싸다. 



표준 화각대의 렌즈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SEL35F18을 강력히 추천한다. 특히 카메라 초보일 수록 더욱 추천하고 싶다. 환산 50mm 화각대가 전해주는 무게감 있는 사진은 사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현재 중고가 30만원 후반대에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 가격이 점점 더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시그마에서 소니 크롭바디용 렌즈를 대거 출시하고 있으니 좋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소니 e마운트 렌즈에 대한 전체적인 리뷰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diyjota.tistory.com/145


직접 찍은 샘플 사진